국가유산청, ‘권상하 초상’ ‘유설경학대장’ 등 4건 보물 지정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이 된 ‘권상하 초상’. 국가유산청 제공

조선시대의 초상화인 ‘권상하의 초상’, 신라말에서 고려 초기의 불상인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등이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이 됐다.

국가유산청은 “조선 숙종의 어진(임금의 초상) 제작에 참여한 화원 김진여(1675~1760)의 ‘권상하 초상’,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조선 초기 금속활자로 인쇄한 유학서 ‘유설경학대장’,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 등 4건을 보물로 지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권상하 초상’(의림지 역사박물관 소장)은 송시열(1607~1689) 학문의 정통 계승자로 평가되는 권상하(1641~1721)의 초상화로, 제천의 황강영당에 300년 넘게 봉안돼 왔다. 화면 윗부분에 ‘한수옹(권상하) 79세 진영’이라고 적혀 있어 초상화의 주인공이 권상하이며, 79세 때의 모습을 그린 것임을 알 수 있다.

화면 오른쪽 중간에는 ‘기해사월일 화사김진여모’라고 쓰여 있어 숙종의 어진을 그리는 화사로 참여한 화원 김진여가 1719년(숙종 45)에 제작했다는 사실이 확인된다. 국가유산청은 “‘권상하 초상’은 전통적인 초상화법과는 달리 부드러운 필선과 선염 화법으로 인물의 입체감을 강조하고 사실성을 높였다”며 “보존상태도 양호해 미술사적 가치가 크다”고 밝혔다.

조선 초기 금속활자로 인쇄된 ‘유설경학대장’. 국가유산청 제공

보물이 된 ‘유설경학대장(類說經學隊仗, 성균관대 존경각 소장)은 경학의 내용을 종목별로 기록한 유학서로, 특히 과거시험에 출제될 148항목의 내용을 요점 정리한 책이다. 중국 명나라라의 주경원이 편찬했으며 상·중·하 3권으로 구성됐다.

이 ’유설경학대장’의 가장 큰 특징은 조선 초기의 금속활자인 ’경자자(庚子字)’ 가운데 가장 작은 크기의 ‘소자(小字)’로 인쇄했다는 것이다. 경자자는 1420년(세종 2) 금속활자 제작과 인쇄를 하던 주자소에서 동(구리)으로 만든 활자로, 조선 초기의 인쇄사 및 서지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다.

국가유산청은 “특히 경자자 중에서도 소자로 본문 전체를 인쇄한 것은 이 판본이 유일할 만큼 희귀하다”며 “다른 판본들과 달리 존경각 소장본은 서문과 목차, 본문 등을 완전하게 갖추고 있어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보물로 지정된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 좌상’. 국가유산청 제공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둥글고 양감 있는 얼굴, 사실적인 인체 비례 등 신라 9세기대의 양식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귀 등 일부 세부적 표현에서는 고려 초기의 요소도 관찰된다.

이 불상은 금동불에서 철불로 전환되는 시점에 제작된 비교적 이른 시기의 철불상이라는 역사적 의미도 있다. 또 철불을 주조할 때 남는 흔적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세심하게 마무리 작업을 하는 등 예술적 완성도도 높다는 평가다. 국가유산청은 “비록 역사적 고난을 겪어 오는 과정에서 무릎 부분이 결손되었으나 나머지 부분은 온전히 남아있어 신라 말 고려 초의 조형성과 예술성을 갖춘 소중한 불상으로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보물로 지정된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 국가유산청 제공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은 무염을 비롯한 조각승들이 1654년(조선 효종 5) 완성해 불갑사 명부전에 봉안한 것이다. 지장보살 등 모두 27구의 조각상이 제작 당시의 완전한 형태 그대로 보존되고 있다는 사실이 기록을 통해 확인된다. 국가유산청은 “조선 후기 불교 신앙과 조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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