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KBS]

[폴리뉴스 박병규 기자] 인구 14억, 전 세계 지표면의 1/5을 차지하는 광활한 아프리카 대륙. 아프리카는 가난하고 발전이 없을 곳이라고 생각하지만,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면 사실과 거리가 멀다. UN이 예측한 올해 전 세계 경제성장률이 2.4%인 반면 아프리카는 3.5%에 달한다.  

아프리카는 14억 인구의 20∼30%를 차지하는 ‘블랙다이아몬드’ 계층이 IT와 영화 등의 소프트 파워를 이끌고 있다. 또한 21세기 첨단산업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이 매장돼 있는 데다가, 풍부한 자연·문화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관광 산업, IT와 결합한 농업 역시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복잡한 국제 질서 속에서 아프리카의 지정학적 가치와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미국, 중국, 러시아, 유럽 등 세계 주요국들은 아프리카와의 정상회의를 추진하는 등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슈 PICK 쌤과 함께'에서는 한양대학교 유럽-아프리카연구소 김성수 소장, 르완다 출신 특별 게스트 ‘모세’와 함께 아프리카가 가진 경제적 가치를 가늠해보고, 우리나라와 아프리카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 나가야 할지 이야기해 본다.  

'이슈픽 쌤과 함께' 한양대학교 유럽-아프리카연구소 김성수 소장 편은 28일 일요일 저녁 7시 10분 KBS 1TV로 방영된다.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