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에서 열린 윈난(雲南) 뎬중신구 '2024년 한국 투자유치 설명회' 현장. 윈난뎬중신구관리위원회

지난 1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윈난성 뎬중(滇中, 전중)신구 관리위원회 양둥웨이(楊東伟) 부주임이 이끄는 투자유치단이 양국 기업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2024년 윈난성 뎬중신구 한국 투자유치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 한중일협력사무국(TCS), 한중우호협회, 한중민간경제협력포럼 등의 기관과 국내 기업 70여 곳이 참가했다.

윈난성 뎬중신구 관리위원회 양둥웨이 부주임이 회의를 주재했으며, 한국무역발전공사 글로벌연구소 홍창표 소장이 연설했다. 양둥웨이 부주임은 “윈난성은 중국의 15번째 국가급 신구이자 윈난성 유일의 국가급 신구로 RCEP의 전면적 시행과 중국-라오스 철도 개통으로 14억 인구의 중국 내수 시장을 뒷받침하고 남아시아와 맞닿아 있는 23억 인구 시장의 입지적 이점이 날로 부각되고 있으며 남아시아와 동남아의 중심을 발산하는 중요한 거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지역은 바이오의약, 전자정보, 신소재, 항공 등 다양한 산업 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어 서울의 산업 발전 방향과 일치하며 산업 체인 구조에서 상호 보완적인 이점을 갖고 있는 생물의학, 전자 정보, 신소재, 항공 및 기타 산업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한국 브랜드 + 뎬중신구 제조' 및 '국제 시장 + 뎬중신구 자원' 등의 산업 협력 모델을 모색해 협력을 심화시키고 서로 윈윈하는 좋은 이웃이자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14일 한국에서 열린 윈난(雲南) 뎬중신구 '2024년 한국 투자유치 설명회' 현장. 윈난뎬중신구관리위원회

홍보회에서 뎬중신구 투자유치국은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뎬중신구의 투자 환경, 우대 정책 및 중점 산업 발전 방향을 소개했다. 또 한국 기업의 뎬중신구 투자를 환영한다고 밝히며 현장에 참여한 기업과의 쌍방향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대면 교류를 통해 참가자들은 향후 협력 방향, 방식 및 잠재 프로젝트에 대한 심도 있는 교류와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윈난 뎬중신구 뎬중과학성관리국과 주식회사 리브라이즈가 협력 의향을 타진하고 협력 합의서를 체결했다.

14일 한국에서 열린 윈난(雲南) 뎬중신구 '2024년 한국 투자유치 설명회' 현장. 윈난뎬중신구관리위원회

한편 참가기업들은 이번 설명회가 뎬중신구의 좋은 투자 전망과 발전 잠재력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협력 촉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며 이를 계기로 뎬중신구와 경제·무역 교류 및 협력을 진행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협력윈윈을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전했다.

자료 제공: 윈난뎬중신구관리위원회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