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이 3일 대구 중구 옛 중앙파출소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축제 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 백경열 기자

성소수자 축제인 제16회 대구퀴어문화축제가 오는 28일 대구 도심에서 개최된다.

대구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3일 중구 옛 중앙파출소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축제 계획 등을 설명했다. 올해 축제는 이달 28일 동성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열릴 예정이다. 지난해와 같은 장소다.

조직위측은 “평등을 염원하는 모든 시민을 환대하고 혐오와 차별없는 축제를 열겠다”면서 “모든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갖고 평등하다는 인권의 원칙이 일상에서 흐르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퀴어문화축제는 언제나 평화와 안전을 지향해왔다”면서 “올해 축제도 지역의 대표적인 인권축제의 장으로써 자긍심 넘치는 퍼레이드가 될 수 있도록 국가기관은 의무와 책임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직위는 올해 ‘꺾이지 않는 퍼레이드’를 축제의 구호로 앞세웠다. 어떤 방해와 탄압에도 꺾이지 않는 행진을 펼치겠다는 축제 의지와 평등 세상을 향해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조직위는 설명했다.

배진교 대구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은 “그동안 쟁점이 됐던 도로점용 문제는 더는 허가가 필요가 없다는 게 법원 판결로 명확해졌다”면서 “홍준표 시장은 법원의 판결을 존중해 더 이상 공무원들을 불법 현장에 동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28일은 저희의 날”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지난해 6월17일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열린 대구퀴어문화축제 행정대집행 현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축제 조직위는 지난해 축제에서 대구시가 공무원 500여명을 동원해 집회시위의 자유가 보장된 성소수자와 지역민에게 국가폭력의 상처와 고통을 줬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지난해 6월17일 열린 대구퀴어문화축제에서는 경찰과 공무원이 물리적으로 충돌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다. 대구시와 대구 중구 공무원들이 축제 장소인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축제 무대 설치를 위한 차량 진입을 막아서면서다.

당시 홍 시장은 시청 허가를 받지 않은 도로 점용은 불법이라며 공무원을 동원한 행정대집행을 했다. 반면 대구경찰청은 적법한 집회신고가 이뤄졌으니 문제가 없다며 주최 측이 행사를 신고 내용대로 치를 수 있게 안내했다. 이 과정에서 대구시 공무원 일부가 다치기도 했다.

이에 퀴어문화축제 조직위는 대구시에 3000만원, 홍 시장에게 1000만원의 손해배상을 각각 청구했다. 이후 대구지법 제21민사단독은 지난 5월 “피고들은 공동하여 원고에게 7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1심 재판부는 “원고 청구 중 집회 방해를 원인으로 한 손해배상은 인용한다”며 “제반 사정을 고려해 위자료를 700만원으로 산정했다”고 판시했다. 다만 홍 시장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축제 명예훼손 등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는 기각했다.

하지만 대구시는 “법리 오해이며 단독판사의 독단적인 판결”이라며 항소했다. 축제 조직위는 “성찰보다는 항소로 화답하는 대구시와 홍 시장을 규탄한다”고 반발했다. 법원 판결에 따라 올해 행사도 동성로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진행하겠다는 게 조직위의 논리다.

한편 홍 시장은 지난 2일 간부회의에서 올해 축제 개최장소와 관련해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재차 밝혀 갈등이 재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홍 시장은 “올해 퀴어축제도 집시법 제12조에 따른 집회제한구역에서 도로를 차단하고 (축제를) 개최한다면 위법”이라면서 “위법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경찰청과 협의해서 미리 대비하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해와 같은 물리적 충돌이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축제 당일 경찰력을 배치한다는 기본 방침만 있을 뿐 세부적인 건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조직위의 (축제에 대한) 기본 입장이 나온 만큼 이를 바탕으로 경찰에서도 내부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축제까지 남은 기간 동안 조직위 및 대구시와 계속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