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 인문콘텐츠랩 개소식 단체 사진

서강대학교 인문콘텐츠랩은 지난 9월 24일(화) 서강 인문콘텐츠랩 개소식 및 ‘AI시대 콘텐츠 창작 특별강연’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욱연 서강 인문콘텐츠랩 소장, 송태경 대외부총장, 최시한 부천 스토리텔링 아카데미 원장, 한지수 SM엔터테인먼트 그룹/SMTOWN PLANNER 이사, ㈜에프에이솔루션 장정열 대표이사, 이요안 교무처장, 이규태 링크사업단 부단장 등 서강대 교수진을 비롯해 산업체 관계자, 산학협력 관계자,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 참석했다.

1부는 환영 인사 및 서강 인문콘텐츠랩 소개(이욱연 서강 인문콘텐츠랩 소장), 축사(송태경 대외부총장, 최시한 부천 스토리텔링 아카데미 원장)로 구성됐고, 2부는 기념 강연 〈‘등나무 의자가 있는 정물’: AI시대 콘텐츠 창작〉(한지수 SM엔터테인먼트 그룹/SMTOWN PLANNER 이사)이 진행됐다.

서강 인문콘텐츠랩은 콘텐츠 시대를 주도할 인문학 기반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인문 콘텐츠 관련 분야를 연구하고 산업화하기 위해 설립됐다. 먼저, 서강 인문콘텐츠랩은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콘텐츠 창작을 위한 정규 및 비정규 교과목 운영, ‘인문 콘텐츠 창작실습’ 캡스톤 디자인 교육, 외부 특별강연, 랩 교육을 통한 AI기반 창작 교육 등으로 구성된다. 다음으로, 서강 인문콘텐츠랩은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 기관, 지역단체, 기업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서강 인문콘텐츠랩은 ㈜교보문고와 ‘인문 콘텐츠 인재 양성과 교육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향후 우수한 콘텐츠에 대한 전자책 출판 등을 지원할 예정이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4 데이터 생태계 조성 사업에 ㈜에프에이솔루션 등과 참여하여 ‘지능형 스토리 창작 서비스를 위한 동아시아 고전 데이터 사업’에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문학, 역사, 철학, 종교 등 인문적 자원의 콘텐츠 활용 및 콘텐츠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 연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강 인문콘텐츠랩에서는 2024년 10월 말 11월 초에 ‘인문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콘텐츠 기획 및 창작 교육, 전문 작가 멘토링 등을 제공하는 ‘인문콘텐츠 창작 워크숍’에 참여할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우수한 창작 작품의 경우, 출판 등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