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박은 중학교 때 처음 호른을 잡았다. 2015년 오슬로 필하모닉의 수석으로 선임됐고, 지난해 서울대 교수로 임용되며 귀국했다. 그의 커리어는 ‘호른 연주자의 모범’으로 평가받는다. 장진영 기자
호른은 숨 들어가는 구멍은 좁고, 음역은 넓은 악기다. 그래서 흔히 부정확하다. 하지만 호른 연주자 김홍박(42)은 청중을 안심시킨다. 안정적이고 깊은 소리로 오케스트라에서 호른의 역할을 다한다.
그의 경력은 한국 호른 발전사의 한 페이지와도 같다. 지휘자 정명훈에게 발탁돼 서울시립교향악단 부수석으로 활동했을 때 25세였다. 이어 스웨덴 왕립오페라 오케스트라를 거쳐, 런던·스톡홀름·예테보리 등의 악단에서 연주했다. 2015년 노르웨이 오슬로 필하모닉의 수석이 됐다가 지난해 서울대학교 교수로 임용되며 귀국했다.
그런 김홍박이 이달 5일 첫 솔로 음반을 내고, 곧 같은 곡으로 독주회를 연다. 중학교 1학년 때 호른을 시작해 올해로 30년째지만, 독주 녹음·공연은 처음이다. 지난달 말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그는 “지금까지 가졌던 악기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바뀌는 중”이라고 했다.
- 많은 청중이 ‘호른 연주자의 모범’이라고 생각하는데, 악기에 대해 다른 생각을 하게 됐다고요.
- “네, 6월 1일과 2일이 다르고, 3일, 4일이 달라요. 다르게 연주해야 한다고 느끼고, 한계를 뛰어넘고 싶은 생각이 자꾸만 들죠.”
- 무엇 때문인가요?
- “오케스트라 녹음할 때와 별로 다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통영에서 첫날 녹음하고 들어보니 너무 절제하고 위축돼 있다고 느껴지는 거예요. 이튿날부터 싹 지우고 다시 녹음했어요.”
- 오케스트라 연주 때와 많이 다른가요?
- “호른은 오케스트라에서 좋은 배경이 되는 악기죠. 교향곡 작곡가들이 호른과 오보에는 길게 끄는 음들을 특히 많이 썼어요. 그 안에서 다른 악기들이 움직이게 하는 거죠. 저는 부드럽고 안정되게 받쳐주는 소리를 내려고 노력해왔어요. 그런데 독주로 녹음을 해보니 제 모든 감정을 다 뿜어내는 소리를 내야겠더라고요.”
- 오케스트라에서 안정적인 플레이어로 명성을 얻었는데, 이제 그걸 뛰어넘어야 하는 거네요.
- “사람의 호흡은 아주 예민하고, 호른은 그 예민함을 그대로 드러내는 악기에요. 그래서 틀리지 않으려고 생각하면 더 틀려요. 긴장해서 호흡이 충분히 안 실리거든요. 표현에 집중하면 알맞은 호흡이 나와요. ‘다른 사람의 소리를 감쌀 수 있도록 부드러운 호흡을 내야지’ ‘이 표현에 맞는 숨을 넣어야지’ 그렇게 생각해야 하죠. 사실 훌륭한 지휘자와 오케스트라는 호른이 틀리는 데 신경 안 써요.”
- 호른 독주 음반은 많이 보지 못한 것 같네요. 독주자로서 어디까지 가보고 싶나요.
- “제 선생님인 라도반 블라트코비치를 비롯해 옛 시대의 데니스 브레인, 헤르만 바우만 정도가 솔리스트로 꼽히는 것 같아요. 한 너덧 명이죠. 저는 이제 첫 솔로 음반을 냈으니 호른 인생의 2막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호른의 가능성을 더 많이 보여드리고 싶어요. 이번 독주회에서 5명, 10명만이라도 관심을 가진다면 그 사람들하고 같이 더 나아가 보는 거죠.”
그가 녹음·연주하는 곡 중 브람스의 호른 3중주, 슈만의 아다지오와 알레그로는 작곡가가 호른을 위해 쓴 음악이다. 브람스는 하나의 관에서 호흡과 오른손으로 음정을 바꾸는 내추럴 호른을, 슈만은 새로운 밸브 시스템으로 관의 길이와 음정을 자유롭게 바꾸는 개량된 호른을 이용했다. 슈만의 환상소곡집(클라리넷 또는 첼로)과 세 개의 로망스(오보에)는 호른용으로 편곡해 연주한다. 김홍박은 “잘츠부르크 유학 시절 라도반 선생님이 한 허름한 교회에서 연주한 브람스 3중주의 첫 두 음을 잊지 못한다”며, 이 작품을 이번 공연의 ‘결정적 한 곡’으로 꼽았다.
공연은 이달 13일 오후 8시 서울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피아니스트 박종해, 바이올리니스트 김재원이 함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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