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2일(현지시간) 하산 나스랄라 헤즈볼라 사무총장이 레바논 베이루트 교외 르바이스에서 열린 ‘알쿠드(예루살렘) 국제의 날’ 기념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그가 공개석상에 참석한 것은 이례적이다. AFP연합뉴스

지난 27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 의해 사살 당한 하산 나스랄라 헤즈볼라 사무총장(64)은 32년간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를 이끌고, 헤즈볼라를 중동에서 강력한 군사 조직으로 키운 인물이다. 그는 이슬람교 창시자인 모하메드의 혈통을 의미하는 존칭 ‘사이이드(존경받는 스승)’라 불렸을 정도로 시아파의 지지를 받았다.

나스랄라 총장과 이스라엘의 악연은 레바논 내전과 함께 시작됐다. 시아파 청과상이었던 부친을 둔 그는 1960년 베이루트 외곽 부르즈하무드에서 태어났다. 1975년 기독교 민병대와 이슬람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간 갈등으로 내전이 발발하면서 그는 피란민이 됐다. 이스라엘은 PLO를 몰아내려는 의도로 레바논 내전에 개입했다.

나스랄라 총장은 15세에 이슬람 시아파 군사·정치조직인 아말에 가입해 복수를 다짐했다. 이란의 이슬람혁명수비대(IRGC)로부터 지원을 받은 아말은 헤즈볼라를 구성한 주요 민병대이다. 나스랄라 총장은 1982년 헤즈볼라 비공식 창립 당시 합류했다. 헤즈볼라의 전투원으로 시작한 그는 바알베크, 베이루트 등 지역 책임자를 지냈다. 1992년 사예드 아바스 무사위 전 헤즈볼라 지도자가 이스라엘에 의해 사살되자 사무총장으로 임명됐다.

그가 재임하는 동안 헤즈볼라는 ‘저항의 축’(이란이 중동에서 이끄는 비공식적인 군사 정치 동맹)의 주요 조직으로 떠올랐다. ‘그림자 전술’을 펼치는 이란의 행동 대장 역할을 한 것이다. 이란 측으로부터 미사일과 로켓 등 무기를 받기도 했다.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와 이라크·예멘 민병대 등에는 군사 훈련을 지원하면서 동맹 전선을 구축했다.

헤즈볼라의 병력 규모는 3만∼5만 명에 달하며, 12만∼20만기의 비유도 미사일과 로켓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 이스라엘이 18년 만에 레바논 남부에서 철수한 이후로 나스랄라 총장은 레바논의 국민 영웅으로 불렸다. 이스라엘군은 자국군과 정부 관계자를 겨냥한 꾸준한 테러, 이스라엘 북부 피격 등 영향으로 철수했다.

2006년 레바논 전쟁 당시 그는 ‘중동의 지도자’로 떠올랐다. 헤즈볼라는 이스라엘 군인 3명을 사살하고, 2명을 납치하는 데 성공했다. 다만 그는 전쟁 이후 이스라엘의 피습을 염려해 최근까지 은둔 생활을 해왔다.

나스랄라 총장은 그간 언론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을 국가로 인정 못 한다” “중동 문제의 유일한 해결책은 이스라엘의 소멸이다”며 대이스라엘 강경 입장을 밝혔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해선 하마스에 대한 연대와 지지를 표명했고, 이후 11개월 넘게 이스라엘과 무력 대치해왔다.

서방권이 헤즈볼라 테러를 주도한 나스랄라 총장을 ‘극단주의자’로 칭한 반면, 많은 레바논인은 그를 ‘카리스마 있고 현명한 전략가’로 평가한다. 나스랄라 총장이 이끈 헤즈볼라는 마약, 무기밀매 등 불법 사업으로 자금을 모아 의료, 교육 등 레바논 시민들이 필요한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했다. 경제난으로 레바논 정부조차 부실하게 관리해온 분야에 손을 댄 것이다. 그의 큰 아들이 97년 18살의 나이에 이스라엘과 전투에서 사망하고, 둘째 아들 자와드도 남부 전선에서 싸웠다는 점도 레바논인의 지지를 얻었다.

레바논 남부와 베이루트 등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헤즈볼라는 레바논 의회(전체 의석 128석)에서 14석을 차지하고 있다.

나스랄라 총장이 오랜 시간 헤즈볼라를 운영하다가 갑작스럽게 공백이 생기면서 내부 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나스랄라 총장의 후임으로는 그의 사촌 하심 사피 알딘(60)이 물망에 올랐다. 헤즈볼라 집행위원장인 그는 2017년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에 ‘테러리스트’로 올랐다. 헤즈볼라 의사결정기구 슈라위원회는 차기 총장을 선출하기 위해 조만간 회의를 소집할 전망이다.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